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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터리/항공장비

현대 미 해군 항공대의 상징, F/A-18 호넷

 

 

 

 

 

 

 

 

소련의 TU-22 전폭기 등장으로 인한 대응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어 하방 감시능력 보강 및 유도무기능력 향상이 절실하였다. 이에 미 해군/해병대의 F-4 전투기와 A-7 공격기를 대체하고 미 해군 주력기인 F-14를 보완하는 방공 및 공격용 전투기가 필요하였다. F/A-18 호넷(F/A-18 Hornet)은 현대식 전천후 항공모함용 전폭기(strike fighter)이다. 이것은 전투기(fighter aircraft)와 공격기(attack aircraft)의 임무를 충족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1970년대에 설계되었고, 미 공군 차세대 로우 전투기 사업에서 YF-16에게 패배한 YF-17을 미 해군이 새롭게 개량해서 나온 게 F/A-18이다.

 

 

 

전투기 대 전투기 간의 공대공 전투능력(F), 대지상 공격능력(A), 공대해 작전능력, 해상기뢰 작전능력, 야간 대지 작전능력과 광선 및 적외선에 의한 정찰능력도 갖추고 있으며, 2대의 터보 제트엔진이 장착되어 있어 1대의 엔진이 고장나더라도 전투를 계속할 수 있다. 적재무기는 스패로 미사일 4기, 열추적식 사이드 와인더 미사일 2기, 공대지 HARM 미사일, 대함용 하푼 미사일, 대전차 메브릭 미사일, 지상공격용 미사일 등 9기를 장착할 수 있다. 특히 이 전투기는 자체 지도작성 레이더와 방향표시 전파가 뛰어나 어떠한 기후조건에서도 목표물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성능은 북한의 주력 전투기종의 하나인 미그 23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이 여러 전투를 통해 입증되었고, 북한의 최신예 기종인 미그 29보다도 생존능력과 탑재무기·전투반경 등에서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국 외에 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에스파냐·쿠웨이트 공군의 주력기로도 활약하고 있다. 한국도 1989년 12월에 확정된 차세대 전투기 계획(KFP)에 도입하기로 하였으나, F-16으로 기종을 변경하여 도입하지 않았다.

 

 

 


미 해군과 미 해병, 그리고 몇몇 나라들에서 운용 중이다. 이 전투기는 항공, 함대의 대공 방어,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s: 적 방공망 제압), 저지(interdiction: 군사 행동을 저지하기 위한 폭격), 근접 또는 종심(deep) 공중지원, 정찰, 공중전방통 (AFAC : Airborne Forward Air Control)의 임무를 수행한다. 이것의 입증된 다재다능함(versatility)과 신뢰성은 중요한 항모 자산이 되게 했지만, F/A-18의 단점은 비교적 적은 항속거리와 상당한 전투 무장을 하고서 항모 착륙이 불가능하다는 점 등이다.

 

 


 

 

 

 

 

- 최대 속도 보다는 천음속 영역에서 가속성, 선회율 및 기동시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 주익의 형태는 후퇴각 20도의 평면형으로 동체와는 고정형으로 부착되어 기체가 들리는 현상(pitch up)을 최소화하고 실속스핀(stall spin) 진입을 방지하며 주익 하부에 무장 장착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수평미익은 주익보다 약간 낮게 배치되었는데 전연이 45도의 후퇴각으로 설계되어 충격파에 대응하고 공기력 중심에서 꼬리날개까지의 길이를 연장시키는 효과를 얻도록 설계되었다.

- 쌍수직 미익은 밖으로 25도씩 경사지도록 부착하여 큰 받음각으로 비행시 동체의 기류로 인한 영향이 적도록 하였다.

- 조종계통은 디지털 전기신호 제어(Digital Fly-By-Wire)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1차 조종면은 주익 외측의 보조익(Aileron), 전자동식 승강타 및 방향타이며, 보조 조종면으로 주익 외측의 후연플랩, 전연플랩 및 동체상부에 한쌍의 스피드 브레이크 Speed Break)가 설계되어 있다.

- 보조익은 이착륙시 후연플랩과 연동하여 FLAP 기능을 함으로써 최대 양력을 얻도록 하였다.

- 엔진 공기흡입구는 동체측면 주익하부에 설치되어 고영각(AOA)에서도 안정된 기류가 형성되도록 설계되었다. 

 

 


 

 

 전 장

 17.07m (56.0ft)

 기 폭

 11.43m (37.5ft)

 기 고

 4.66m (13.5ft)

 자체중량

 9,843kg(21,680Ibs)

 최대이륙중량

 25,402kg(56,000Ibs)

 최대무장적재량

 8,618kg(19,000Ibs)

 항속거리

 3,706km(2,000NM)

 엔 진

 General Electric F404-GE-402 터보팬 엔진

 실용상승고도

 15,240m (50,000ft)

 연료적재량

 4,990kg (11,000Ibs), 외부 : 2,268kg (5,000Ibs)

 최대속도

 Mach 1.7 이상

 전투 행동반경

 공대공 : 740km 이상(400NM이상), 공대지 : 1,063km (575NM)

 제작사

 McDonnell /Douglas(미) (현재 보잉사에 합병)

 추력

 17,600Ibs × 2

 

 최대하중

 9G

 추력 대 중량비

 1.03 대 1  제작사

 McDonnell Douglas社